숭례문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글 보관함

블로그 이미지
가볍게, 경쾌하게 살아보자고! 인상쓰면 뭐가 나오나?
춘부장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hat's What Friends Are For - Dionne Warwick .mp3
Found at bee mp3 search engine


"왕립 우주군 오네아미스의 날개"
 
(가이낙스/반다이비주얼 ) 1987
王立宇宙軍 オネアミスの翼 Wings of Honneamise




80년대 초 (82년 혹은 83년) '환마대전(아마겟돈 Harmagedon/린 타로 감독) 이 준 거대한 충격(이제 애들만 보는 만화영화가 아니다. 극장에서 제대로 보는 작품이다 + 키스 에머슨의 음악) 이 채 꺼지기도 전에 제 뒤통수를 '팡' 하고 때렸던 작품입니다.

=
저는 이 작품을 90년에 당시 명동 지하상가에서 LD copy 로 처음 보게 되었습니다. 당시 열심히 보던 일본 잡지 스크린에 이 작품에 특별기사 를 보고 '얼마나 보고 싶었던지..
나중에 LD 나온 뒤에  VHS 테입으로 구했지요 ㅎㅎ

오늘 나로호 발사를 두근두근하는 마음으로 보다보니, 갑자기 이 작품이 떠 오르더군요.


기억이 가물가물 하기는 하지만, 왕국 혹은 정권의 권위를 위해서 밀어 붙이는 왕정과, 그에 반발하는 이웃나라.

인간이건 나라건 '권위/힘'으로만 세상을 재단하기 때문일까요?
'권위' 싸움....' 그래서 얻는게 뭔지.
 

라닷츠의 우주선을 멍하니 바라보는 ..적군들. 그 모습에 적도 라탓츠 쪽도 모두 총을 내려 놓고 하늘을 봅니다.

인류의 첫 걸음..

(제작위원회에서 NASA의 아폴로 발사 필름을 받아서 일일이 손으로 그렸다는 ...허..)

아이러닉 한건 정작 우주선을 타는 라닷크는 '멍 때리기' 일쑤인 '2등 인간형' 이라는 거지요..
 
하지만 우주 공간으로 올라간 라닷츠에게 '의식전환'이 일어나게 되면서 '환상의 10분간' 이라고 불리는 '지구의 역사 함축' 시퀀스가 흐르지요. 워낙 이 작품을 본 것이 오래전이라 확실치는 않지만, 주인공이 하늘에서 지구를 내려다보면서 기도를 합니다.
평화를 위한, 화합을 위한 ...  비록 멍청이 같았지만, 그의 기도는 이렇습니다.

"
인류의 영역은 과연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을까요? 아무쪼록 제 방송을 듣고 있는 분들에게 부탁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습니다. 인간이 여기까지 도달한 것에 감사의 기도를 올려 주십시오 아무쪼록 용서와 자비로써 우리들이 나아갈 길에서 어둠을 걷어 주십시오. 죄로 얼룩진 역사의 끝자락에 흔들림 없는 별 하나를 내려 주십시오
"
.

여자친구의 손 위로 '눈 송이'가 내리는..장면과 기도하던 손이 기억납니다.

오늘 나로호가 완벽하게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론치 되는 장면을 보면서 ... 이 발사가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의 발사' (ICBM은 아니니까) 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덧붙임.  이 작품은 아키라 때 처럼 시도된  '제작위원회' 라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졌지요.
그리고 음악... 류이치 사카모토입니다. (절정기의 기량을 보여주지요..)

 



그리고 나로호....

오늘 .. 발사에만 성공했지만 (러시아제)  ... 우리는 한다면 한다. 조만간 ICBM 으로 전환가능한 '성공적인' 우주발사체를 만들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우주선 발사 성공율 고작 30% 란다.

기죽지 마라! 한국의 우주 과학자들이여.
--> 성공만으로는 절대 '진짜 우주발사체' 못만든다. 쓰리지만, 그 것이 좋은 경험이다.




티스토리 툴바